컴퓨터를 이용한 청각장애아동 청능훈련과 언어훈련 연구

컴퓨터를 이용한 청~어훈련 연구.hwp 파일정보

컴퓨터를 이용한 청각장애아동 청능훈련과 언어훈련 연구.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10 Page
📦 파일크기 : 81 Kb
🔤 파일종류 : hwp

컴퓨터를 이용한 청~련과 언어훈련 연구 자료설명

청각장애 아동들의 청능훈련 및 언어훈련을 컴퓨터라는 매개체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레포트 준비에 많은 참고가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컴퓨터를 이용한 청~련과 언어훈련 연구 자료의 목차

Ⅰ. 프로그램의 필요성
1. 프로그램 실시 배경
2. 프로그램의 경험적 기반
3. 프로그램의 기술적 기반

Ⅱ. 프로그램의 목적

Ⅲ. 프로그램의 목표

Ⅳ. 프로그램 실시대상

Ⅴ. 프로그램 수행인력
1. 프로그램기획관리자(슈퍼바이져,사회사업가)의 역할 및 과업
2. 프로그램지도자(유급자원봉사자)의 역할 및 과업
3. 클라이언트(대상아동)의 역할 및 과업

Ⅵ. 프로그램 실시방법
1. 준비단계
2. 오리엔테이션 단계
3. 프로그램 실시단계

Ⅶ. 목표별 프로그램의 내용 및 수행방법

Ⅷ. 종합평가

Ⅸ. 제 언
첫째, 프로그램 지도자 선정 문제
둘째, 프로그램 지속성 및 기간의 문제

본문내용 (컴퓨터를 이용한 청~어훈련 연구.hwp)

이것은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고 자신의 언어를 발달시키는 기능을 돕는 것으로 청력이 아주 나쁜 아동들도 청능훈련을 통하여 말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리듬이나 억양을 듣는 학습을 통하여 듣는 훈련과 언어훈련을 실시해야 한다. 특히나 집안에서의 일상적인 생활을 통하여 아동과 자주 대화를 나누고 소리를 반복적으로 듣게 하며 배운 말을 자주 사용하게 하는 등 부모에 의한 언어발달 교육이 청각장애 아동에게는 가장 큰 학습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이다.
요즘 각종 매스컴을 통하여 보도되고 있는 청각장애 아동들의 일반학교로의 진학(대학)이나 악기를 다루고 무용을 하는 등의 활동을 가능토록 만드는 것이 바로 청각장애 부모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위와 같이 청각장애 아동들의 청능훈련과 언어지도를 위하여 부모들의 교육 방법이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으나 시설에서 단체생활을 하고 있는 청각장애 아동들은 그렇지가 못한 현실이기에 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청각장애 아동들의 청능훈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