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ching Idiomatic Expressions to Intermediate Learners in the Context of Korean Vocabulary Education as a Foreign Language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어휘교육론.docx 파일정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어휘교육론.docx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3 Page
🔤 파일종류 : doc 

📦 파일크기 : 39 Kb
(A+)[외국어로서~)을 작성하십시오. 자료설명
이 자료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 교육론에 관한 것으로, 중급 학습자에게 관용 표현을 가르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한국어 관용 표현 중 하나인 고구마를 굽다를 선택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가르치는 방안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1. **설명**
– 고구마를 굽다는 실제로 고구마를 굽는 것이 아니라, 무엇인가를 숨기거나 감추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자신의 실수를 숨기거나 어떤 정보를 숨길 때 사용됩니다.
2. **제시**
– 중급 학습자들에게 이 관용 표현의 의미를 설명한 후, 비슷한 상황에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예시를 들어 가르쳐줍니다.
3. **활용**
– 학습자들에게 실제 대화나 문장 속에서 고구마를 굽다를 활용할 수 있는 연습을 시킵니다. 예를 들어, 왜 그 일을 고구마를 굽는 것처럼 숨기고 있어요?와 같은 문장을 만들어 연습시켜줍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중급 학습자들은 관용 표현인 고구마를 굽다를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Teaching I~n Language 자료의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어휘교육론.docx)
관용표현은 그 어떤 어휘보다 그 나라의 사회문화적 특성이 가장 많이 반명하고 있는 어휘이며, 언중들의 일상 회화에서도 자주 쓰인다. 한국어 관용표현 역시 한국인의 생활과 문화 등이 반영되어 있으므로 배경지식을 알아야 관용표현을 제대로 구사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관용표현은 각각의 구성 요소 의미의 합이 아니라 제3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구성 단어 의미를 알고 있다고 해도 전체적인 의미가 논리적으로 추측되기 어렵고 비논리적인 형태도 많아서 외국인 학습자에게 매우 까다로운 한국어 학습 중의 하나이다.
💾 다운받기 (클릭)
⭐ ⭐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