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의 제한효과이론 – 제한효과 적용사례 분석 중심 자료 다운로드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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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미디어의 제한효~적용사례 분석 중심 자료설명
매스미디어의 제한효~자료 다운로드 안내 자료의 목차
2. 매스미디어의 효과 이론
1) 효과이론의 시대적 흐름
(1) 탄환이론
(2) 제한효과 이론
(3) 중 효과론 – 의제 설정 효과
∙McComb의 제 3의 변인
(4) 다시 강 효과로 – 문화계발효과 이론
2) 제한 효과 이론의 개념 분석
(1) 제한효과이론의 대두배경과 기본가정
(2) 제한효과이론의 대두, 그 심리학적 배경
● ‘신행동주의’ 심리학의 대두와 그 영향
(3) 제한효과이론의 대두, 그 사회학적 배경
(4) 제한효과이론의 기본가정들과 명칭
● ‘제한효과이론’의 명칭에 대하여
(5) 제한효과이론에 대한 비판과 평가
● 제한효과이론에 대한 비판의 대두와 그 내용
● Klapper의 소효과이론에 대한 비판의 대두
● 제한효과이론에 대한 비판들의 주요내용
(6) 제한효과이론에 대한 평가와 결언
● Klapper의 소효과이론적 제한효과이론에 대한 평가
● Hovland의 개인차이론적 제한효과이론에 대한
본문내용 (매스미디어의 제한효~ 분석 중심.hwp)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에 관한 제한이론은 탄환이론과는 거의 반대로 매스미디어는 그 수용자들에게 제한적 영향만 미친다는 것을 기본가정으로 하고 있다. 1940년대 후반부터 대두된 이 제한효과이론은 1960년대까지 커뮤니케이션학계를 거의 지배한 이론의 하나였다. 비록 1970년대부터는 비판의 대상이 되기는 했지만, 그 기본가정들 중 일부와, 이 이론이 제시해 준 커뮤니케이션 효과연구의 기본모형과 실증적 방법은 아직도 그대로 건재하고 있다고 보겠다.
1940년대 이전까지 크게 유행했던 탄환이론에 대항, 매스미디어는 선별적이고 한정된 영향만 행사할 뿐이지, 탄환이론에서 주장하고 있는 바와 같이 획일적이고 직접적인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 바로 제한효과이론의 요체이다. 왜냐하면 매스미디어의 영향, 즉 효과는 수용자 개인들의 개인차와 사회적 요인들의 제한을 받아, 수용자 개인에 따라 그 효과가 달리 나타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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