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의 역사 (공통) – 교재와 방송강의 1-4강을 참고한 설명

우리말의 역사 (공통) – 교재와 방송강의 1-4강을 참고한 설명

방송대_22학년도1~ 설명하시오.hwp 파일정보

방송대_22학년도1학기)_우리말의역사(공통) – 교재와 방송강의 1-4강을 참고하여 다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국어국문)
📜 자료분량 : 7 Page
🔤 파일종류 : hwp
📦 파일크기 : 142 Kb

방송대_22학년도1~ 대하여 설명하시오 자료설명

이 자료는 방송대 22학년도 1학기 공통 교재와 방송강의인 ‘우리말의 역사’를 참고하여 작성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 자료는 우리말의 역사에 대한 학습을 돕기 위해 제작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말의 변화와 역사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우리말의 역사 (공~4강을 참고한 설명 자료의 목차

1. 국어사의 연구 방법
1) 문헌 자료 연구 2) 비교방법 3) 내적 재구 4) 방언의 연구
2. 언어 변화의 유형
1) 음운 변화 2) 문법 변화 3) 어휘 변화
3. 국어의 계통과 알타이 제어의 공통특질
1) 음운론적 특징 2) 문법적 특징
4. 국어사의 시대구분
1) 고대국어 2) 중세국어 3) 근대국어
5. 이두, 구결, 향찰
1) 이두 2) 구결 3) 향찰

본문내용 (방송대_22학년도1~ 설명하시오.hwp)

1. 국어사의 연구 방법

모든 언어는 변화해왔고 국어도 마찬가지이다. 사람들은 언어의 변화에 대해 단어와 문자의 변화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 언어사에서는 문자 체계의 차이보다 음운 체계의 변화에 더 큰 관심을 둔다. 국어사를 연구하는 이유는 국어의 역사가 민족의 역사 전체에서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국어사 연구는 고전문학 작품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길잡이가 되며, 현대국어를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국어사의 연구 방법은 역사언어학의 방법이다. 모든 언어는 시간이 흐르면서 변화하는데 언어가 어떻게 변했고 왜 변했는지를 밝히는 학문이 역사언어학이다. 이는 통시언어학이라고도 불린다. 19세기 유럽에서 언어학은 역사언어학을 의미했고 당시 학자들은 언어의 연구가 언어의 역사적 연구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20세기 들어서는 특정 시대 언어의 구조를 연구하는 공시연구학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이때부터 언어학은 통시언어학과 공시언어학이라는 양면을 갖추게 된다. 국어사의 연구 방법은


  💾 다운받기 (클릭)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