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이 있는 기독론, 삼위일체의 신비를 탐구하다

깊이 있는 기독론, 삼위일체의 신비를 탐구하다

기독론 – 삼위일체~ 삼위일체론.doc 파일정보

기독론 – 삼위일체론.doc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13 Page
🔤 파일종류 : doc
📦 파일크기 : 89 Kb

기독론 – 삼위일체~독론 – 삼위일체론 자료설명

이 레포트는 기독교 신학의 핵심 주제인 삼위일체론을 기독론과 연관 지어 심도 있게 다룬 학술적 자료입니다. 기독교의 중심 교리인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 그리고 성부, 성자, 성령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내용을 담고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깊이 있는 기독론,~ 신비를 탐구하다
자료의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삼위일체론의 의의
2-1 삼위일체론의 기독교적 의의
2-2 삼위일체론의 성서적 근거

3. 삼위일체론의 역사
3-1 삼위일체론 발달의 역사적 개관
3-2 아리우스, 사벨리우스, 아타나시우스의 삼위일체론
1) 아리우스
2) 사벨리우스
3) 아타나시우스
3-3 교부들의 삼위일체론
1) 바실
2)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
3) 닛사의 그레고리
4) 캅바도키아 교부들의 공헌
3-4 아우구스티누스의 삼위일체론

4. 나가는 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독론 – 삼위일체~ 삼위일체론.doc)

바실(Basil)
니케아 공회의 이후 두 가지 과제가 주어지게 되었다. 하나는 위격(uJpovstasi~)과 실체(oujsiva)의 용어를 구분하는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성령의 신성문제를 완벽하게 옹호해야 하는 것이었다. 이로 말미암아 세 위격의 내재적 관계와 또 실체와의 관계 규명이 바실로부터 시작되어서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와 닛사의 그레고리에게까지 이 과업이 확산되게 되었다. 가이사랴의 감독인 바실(Basil, Basilius, 330-379년)은 아타나시우스의 신학을 추종하여 성부와 성자의 실체적 동질성을 주장하였고, 성자와 성령, 특히 성령께서 그 근원되시는 성부로부터 강림(descent)하시는 형태에 대하여 진술하는 데에 그의 생애를 바쳤다.

바실의 니케아 신조 이해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사실 325년 니케아 신조 이후 대부분의 신학자는 위격과 실체에 대한 구분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그 당시에 위격과 실체를 구분한다는 것은 유대교적인 전제군주론의 입장에서 볼 때 아주 위험한 발상이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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