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론, 삼위일체의 신비를 풀다: 자료 다운로드
기독론 – 삼위일체~ 삼위일체론.doc 파일정보
기독론 – 삼위일체론.doc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13 Page
🔤 파일종류 : doc 

📦 파일크기 : 89 Kb
기독론 – 삼위일체~독론 – 삼위일체론 자료설명
이 레포트는 기독교 신학의 핵심 주제인 삼위일체론을 기독론적 관점에서 심도 있게 다룬 학술 자료입니다. 기독교의 중심 교리인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 그리고 성부, 성자, 성령의 관계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기독론과 삼위일체론의 상호 연관성을 명확히 제시하는 데 초점을 맞춘 것으로 보입니다.
기독론, 삼위일체의~: 자료 다운로드
자료의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삼위일체론의 의의
2-1 삼위일체론의 기독교적 의의
2-2 삼위일체론의 성서적 근거
3. 삼위일체론의 역사
3-1 삼위일체론 발달의 역사적 개관
3-2 아리우스, 사벨리우스, 아타나시우스의 삼위일체론
1) 아리우스
2) 사벨리우스
3) 아타나시우스
3-3 교부들의 삼위일체론
1) 바실
2)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
3) 닛사의 그레고리
4) 캅바도키아 교부들의 공헌
3-4 아우구스티누스의 삼위일체론
4. 나가는 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독론 – 삼위일체~ 삼위일체론.doc)
바실(Basil)
니케아 공회의 이후 두 가지 과제가 주어지게 되었다. 하나는 위격(uJpovstasi~)과 실체(oujsiva)의 용어를 구분하는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성령의 신성문제를 완벽하게 옹호해야 하는 것이었다. 이로 말미암아 세 위격의 내재적 관계와 또 실체와의 관계 규명이 바실로부터 시작되어서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와 닛사의 그레고리에게까지 이 과업이 확산되게 되었다. 가이사랴의 감독인 바실(Basil, Basilius, 330-379년)은 아타나시우스의 신학을 추종하여 성부와 성자의 실체적 동질성을 주장하였고, 성자와 성령, 특히 성령께서 그 근원되시는 성부로부터 강림(descent)하시는 형태에 대하여 진술하는 데에 그의 생애를 바쳤다.
니케아 공회의 이후 두 가지 과제가 주어지게 되었다. 하나는 위격(uJpovstasi~)과 실체(oujsiva)의 용어를 구분하는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성령의 신성문제를 완벽하게 옹호해야 하는 것이었다. 이로 말미암아 세 위격의 내재적 관계와 또 실체와의 관계 규명이 바실로부터 시작되어서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와 닛사의 그레고리에게까지 이 과업이 확산되게 되었다. 가이사랴의 감독인 바실(Basil, Basilius, 330-379년)은 아타나시우스의 신학을 추종하여 성부와 성자의 실체적 동질성을 주장하였고, 성자와 성령, 특히 성령께서 그 근원되시는 성부로부터 강림(descent)하시는 형태에 대하여 진술하는 데에 그의 생애를 바쳤다.
바실의 니케아 신조 이해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사실 325년 니케아 신조 이후 대부분의 신학자는 위격과 실체에 대한 구분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그 당시에 위격과 실체를 구분한다는 것은 유대교적인 전제군주론의 입장에서 볼 때 아주 위험한 발상이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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