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다운]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계획안
생태유아교육과 교육~육계획안00.hwp 파일정보

생태유아교육과 교육~ 및 교육계획안00 자료설명
[무료 다운] 생태~및 교육계획안
자료의 목차
Ⅰ. 생태유아교육 이론적 배경
1. 선정이유
2. 교육철학
(1) 아동중심 교육에서 생태중심 교육으로
(2) 개인중심 교육에서 공동체중심 교육으로
(3) 이성중심 교육에서 전인(몸·마음·영혼) 교육으로
3. 생태교육이란
(1) 생태교육의 정의
(2) 생태교육의 교육적 의미
① 잃어버린 자연을 되찾아 주는 교육
② 잃어버린 놀이를 되찾아 주는 교육
③ 아이다움을 되찾아 주는 교육
(3) 생태교육의 필요성
① 자연생태계 위기와 세계관의 전환
1-1. 인류 문명사가 당면한 생태위기
1-2. 생태위기와 인류가 당면한 재앙
1-3. 우리 민족이 당면한 생태위기
1-4. 생태위기 극복의 첩경 : 세계관의 전환
② 몸과 마음과 영혼이 병든 아이들
③ 유아교육 제대로 하고 있는가?
3-1. 유아교육은 본래 ‘아이 잘 키우는 일’이다
3-2. 외국 수입 프로그램이 난무하는 유아교육 현실
3-3. 머리만 큰 아이로 만드는 유아교육
3-4. 보여주기식
본문내용 (생태유아교육과 교육~육계획안00.hwp)
Ⅰ. 생태유아교육 이론적 배경
인간은 원래 자연 속에 태어나 자연으로 돌아간다. 자연은 우리 인간의 품안이고 미래에 다시 돌아갈 품안의 안식처인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이 자연 속에서 이뤄진다면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실지로 자연 속에서 자란 유아는 정서적인 면, 인지적인 면에서 안정적이고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자랄 수 있다. 건전한 생태유아교육은 생태적 세계관에 기초하며 동양의 전통사상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아동은 본성 그 자체가 선하고 착해 세립미진되고 순수하고 사심이 없는 청정무구의 상태다. 즉, 자연에서 태어난 어린아이는 자연을 그대로 닮고 있으며, 어린아이의 몸과 마음과 영혼은 자연의 본성 그대로 이다. 살아있는 생명체는 그자체로 특별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순리에 따르는 자연친화적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Ecology Education)은 생태학(ecology)과 유아교육(earlychildhood education & care)의 합성어로 생태적 세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