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철학의 이해 중간과제 완벽 가이드: 나만의 인간관 정립하기 (2024년 2학기)
철학의이해 중간.h~의이해 중간.hwp 파일정보

2024년 2학기 ~ 옹호하는 이유 등 자료설명
2024년 2학기 방송통신대학교 철학의 이해 중간과제물은 교재 및 강의 2장 내용을 바탕으로 인간에 대한 가장 타당한 설명을 제시하고 옹호하는 것입니다. A4 용지 1페이지(0.5페이지 요약, 0.5페이지 옹호) 분량으로 작성해야 하며, `철학의이해 중간.hwp`라는 파일명으로 제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추천하는 과제물 작성 방향: 과제의 핵심은 단순히 견해를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선택한 견해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설득력 있는 옹호에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교재 내용을 요약하는 것을 넘어, 스스로 생각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제 작성을 위한 단 하나의 추천:
플라톤의 이데아론을 활용하여 인간을 설명하는 견해를 선택하고, 이를 옹호하는 방식으로 과제를 진행하세요.
0.5페이지 요약: 플라톤의 이데아론에서 인간은 이데아(이상적인 형상)인 ‘선’을 향한 본능적 갈망을 지닌 존재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데아 ‘선’은 지성으로만 이해 가능하며, 인간은 이성적 탐구를 통해 이데아 ‘선’에 가까워지려고 노력하는 존재입니다. 이러한 노력은 곧 도덕적 삶, 즉 정의로운 삶을 추구하는 것과 일치합니다. 이데아론은 인간의 이성과 도덕성을 강조하며, 인간의 본질을 단순한 물질적 존재가 아닌 이성적이고 도덕적인 존재로 규정합니다. 본 과제에서는 이러한 플라톤의 관점을 중심으로 인간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0.5페이지 옹호: 플라톤의 이데아론은 다른 인간관에 비해 몇 가지 장점을 지닙니다. 첫째, 인간의 고유한 이성과 도덕성을 강조하여 인간 존엄성의 근거를 제시합니다. 다른 동물과 구분되는 인간의 특징을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둘째, 인간의 삶에 목적과 방향성을 부여합니다. 단순히 생존을 넘어 ‘선’을 추구하는 과정을 통해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셋째, 현실 세계의 불완전성을 인정하면서도 이상적인 목표를 제시함으로써 인간의 발전과 성장을 촉구합니다. 물론 이데아론이 모든 것을 설명할 수는 없지만, 인간의 본질과 목적에 대한 설득력 있는 설명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가장 타당한 견해라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주의: 위 내용은 플라톤의 이데아론을 바탕으로 한 예시입니다. 교재 및 강의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고, 본인의 생각을 담아 과제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위 내용을 베껴 쓰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본인만의 논리와 근거를 갖춘 과제를 작성하여 좋은 결과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방통대 철학의 이해~024년 2학기)
자료의 목차
– 과제물 지시사항에 따른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한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게 가독성을 고려하여 일목요연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로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행복하세요~
목차
교재와 강의 2장에서는 여러 철학자들의 인간관이 소개됩니다.
이를 공부하고 아래 두 문제를 작성합니다. (두 문제 모두 작성할 것, 총2페이지를 작성할것)
1. 인간에 관한 가장 타당한 설명이라고 생각되는 견해 하나를 골라, A4지 0.5페이지에 그 견해의 핵심을 요약하고, 0.5페이지에 본인이 그 견해를 옹호하는 이유를
본문내용 (철학의이해 중간.h~의이해 중간.hwp)
1) 가장 타당한 인간관 핵심 요약(흄)
흄은 이성을 감정의 노예로 간주하며, 감정과 이성 사이의 갈등을 중심으로 인간의 행동을 설명한다. 그는 이성과 정념을 구분하면서도 ‘인류의 행복에 대한 감정과 인류의 불행에 대한 분노’는 좋은 정념으로 판단한다. 그러나 인간이 단기적 이익을 추구하는 경향을 영혼의 편협함이라 부르며, 이것이 장기적 이익을 간과하게 만들고 정의로운 행동을 방해한다고 지적했다.
흄은 인간의 주요 특질이 사회의 영향을 받기 전에 이미 결정되어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사회가 변화해도 인간의 본성이 바뀌지 않는다고 생각하였다. 이는 사회적 변화가 인간의 본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마르크스와 대조된다. 흄에 따르면, 사회는 인간 본성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관습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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