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다문화교육과 편견교육에 대한 고찰
다문화교육 반편견교~여 논하시오.hwp 파일정보

다문화교육 반편견교~에 대하여 논하시오 자료설명
다문화교육이란 서로 다른 문화나 국적을 가진 학생들이 함께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다문화교육은 다양성을 존중하고 포용하는 교육 방식으로, 학생들이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진 친구들과 소통하며 상호 이해를 도모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한편, 반편견교육은 편견을 극복하고 다양성을 인정하는 교육을 의미합니다. 학생들에게 편견이나 차별을 극복하고 서로를 존중하는 태도를 길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다문화교육과 반편견교육은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다양성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여 학생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더욱 포용력 있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논문 다문화교육과 ~견교육에 대한 고찰 자료의 목차
Ⅰ. 서 론
Ⅱ. 다문화교육 및 반편견교육
1. 다문화 교육
1) 다문화 교육의 개념
2) 다문화 교육의 목표
3) 우리나라에서의 다문화교육의 의미
4) 영유아기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5) 다문화 교육의 내용
① 상호 의존성 교육
② 다양성 인식을 위한 교육
③ 유사점 인식을 위한 교육
④ 평화로운 갈등 해결을 위한 교육
6) 다문화 교육을 위한 전략
①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사의 태도에 대한 반성
② 다문화적 인식의 촉진
③ 상호의존성 개념의 경험할 기회를 제공
④ 유사점 인식의 촉진
⑤ 다양성의 인식 증대
⑥ 평화로운 갈등 해결위한 교육 실시
7) 다문화 교육시 주의점
2. 반편견교육
1) 반편견 교육의 정의
2) 반편견 교육의 목표
① 자신의 정체감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② 다양성에 대해 감정이입적인 상호작용 촉진하기
③ 편견에 대한 비판적 사고 기르기
④ 편견에 대하여 행동하기
3) 반편견 교육의 필
본문내용 (다문화교육 반편견교~여 논하시오.hwp)
이러한 방식은 삶의 겉모습만을 소개할 뿐이지 다양한 삶의 가치, 방식, 신념 등을 경험하고 그것을 표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 못한다. 이렇게 각국의 음식, 집, 의복, 민속춤등을 특별한 행사를 소개하는 식으로 활동하게 되는 교육과정으로 유아는 이국적 차이를 단순히 즐길 수 있을 뿐이지 그 안에 깃든 다양한 삶의 가치, 방식, 신념 등을 경험하기 어렵다.
2. 반편견교육
1) 반편견 교육의 정의
`반편견 교육`이란 유아들의 정체감과 함께 편견에 대응하는 능력을 길러주어 기존의 선입견, 고정관념 및 편견을 극복하도록 만들어주는 적극적인 교육을 말한다. Derman-Sparks & The ABC Task Force(1989)의 반편견 교육에 대한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반편견 교육은 어린이들이 받는 억압에 직면하고, 좀더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함께 편견에 대응하기위해 노력하는 지적ㆍ정서적 능력을 길러주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유아로 하여금 차이점에 대한 지각, 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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