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교육 정체에서 지적장애로 명칭 변경이 영유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
정신지체아교육] 정~ 논하시오..pdf 파일정보
정신지체아교육] 정체 명칭에서 지적장애 명칭으로 바뀐 것에 대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pdf
📂 자료구분 : 레포트 (기타)
📜 자료분량 : 6 Page
🔤 파일종류 :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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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지체아교육] 정~에 대해 논하시오. 자료설명
이 자료는 ‘정신지체아교육’에서 ‘지적장애’로 명칭이 변경된 영향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영유아에게 이러한 명칭 변경이 미치는 영향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지적장애’라는 명칭은 해당 질병이나 장애를 더 명확하게 설명해 줄 수 있어 영유아를 가진 부모들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전문가들과 교사들 사이에 의사소통이 더 원활해지고, 적절한 교육과 지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명칭 변경은 영유아에게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수도 있으니, 적절한 방식으로 이를 이해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신지체아교육 정체~ 영향에 대한 논의 자료의 목차
1. 정체 명칭에서 지적 장애 명칭으로의 변화
2.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3. 해결방안
본문내용 (정신지체아교육] 정~ 논하시오..pdf)
1. 정체 명칭에서 지적 장애 명칭으로의 변화
정체 명칭에서 지적 장애 명칭으로의 변화는 최근 발달 장애에 대한 인식과 이해 수준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서 이루어졌습니다. 국내에서는 2011년에 황서희 교수의 주도로 이상체질에 의한 청소년 신체발달장애 사례 연구라는 논문에서 자폐성 장애와 지적 장애를 정신 발달 장애로 통합하여 지금과 같은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미국에서는 Mental Retardation을 대신해서 Intellectual Disability가 사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용어 변화가 영유아 혹은 아동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그 크기나 정도가 다양합니다. 일부 영유아들은 새로운 용어를 듣고 불편함을 느낄 수 있지만, 반면 다른 영유아들은 동일한 개별 발달적 상황에서도 다른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혼동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에서 새로운 용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는 용어의 문제라기보다는 발달 장애에 대한 더 정확한 인식 및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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