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학원론 요약정리 다운로드 파일 안내
교육행정학원론 요약~론 요약정리.hwp 파일정보

교육행정학원론 요약~행정학원론 요약정리 자료설명
교육행정학원론 요약~다운로드 파일 안내 자료의 목차
제1장 교육행정의 개념과 성격
제1절 교육행정의 개념
제2절 교육행정의 성격
제3절 교육행정의 영역
제4절 교육행정의 원리
제2장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
제1절 고전이론
제2절 인간관계론
제3절 행동과학론
제4절 다원론
제3장 조직론
제1절 동기의 개념
제2절 내용이론
제3절 과정이론
제4장 지도성론
제1절 지도성의 개념
제2절 지도자 영향력의 근원
제3절 지도자 특성론
제4절 지도성 행위론
제5절 상황적 지도성론
제5장 조직론
제1절 조직의 개념과 특성
제2절 조직유형론
제3절 조직풍토론
제4절 조직문화론
제5절 조직 성장·발전론
제6절 학교조직의 특성
제Ⅱ부 교육행정의 실제
제6장 교육기획 및 정책
제1절 교육기획
제2절 교육정책
제7장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제1절 교육법규
제2절 학교제도의 구조와 문제
제3절 한국의 교육행정조직
제8장 장학행정
제1절 장학의 개념
본문내용 (교육행정학원론 요약~론 요약정리.hwp)
1. 일반적 성격
민주 교육행정에서 가장 기본적인 특성은 봉사적 혹은 수단적 성격이며 교육과 정치는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정치적 성격도 갖는다. 또한 교육 행정조직의 민주화를 위해서는 중앙교육행정을 비롯해서 민주성과 자율성이 바탕이 되어 조직되어야 한다.
2.독자적 성격
교육행정의 독자적 성격은 교육행정이 교육을 위한 행정이어야 한다는 논리에서 연유하는 특수성이다. 따라서 교육의 특수성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Campbell 등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측면에서 교육행정의 특수성을 여섯 가지로 추출. 제시하였다. 교육조직은 다른 조직에 비해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공교육은 공공에 대하여 민감해야 한다. 교수-학습을 주된 기능으로 하는 학교는 기능상 매우 복잡한 활동을 하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