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아동의 진단 및 평가 방법 자료 다운로드
학습장애아동의 진단~및 평가방법.hwp 파일정보

학습장애아동의 진단~ 진단 및 평가방법 자료설명
학습장애아동의 진단~방법 자료 다운로드 자료의 목차
1. 이상훈의 진단 절차
2. 정대영의 진단 절차
II. 진단방법
참고문헌
학습장애아동의 진단 및 평가방법
학습장애에 대한 효율적인 진단은 치료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가장 적합한 교육적인 배치를 결정하기 전에 각각의 발달 범주에서 장애의 종류와 정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철저한 평가를 실시하는 데 있다. 학습장애아동들을 정확히 진단, 평가, 선정하는 일은 학습장애 현상 연구는 물론 학습장애아동을 위한 교육활동 제공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본문내용 (학습장애아동의 진단~및 평가방법.hwp)
(1) 이상훈의 진단 절차
이상훈(1999)은 학습장애의 정의와 판별 그리고 판별도구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1995-1998년 사이에 실시된 13개의 실험논문을 분석하였다. 국내 학습장애 관련 연구들에서 사용되고 있는 학습장애아동 판별방법을 개관하고, 대개 선행 국내 학습장애 연구자들은 아동이 지능지수 80 혹은 평균 정도의 지능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셈하기,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에서 또래집단보다 적어도 1년 이상의 차이를 보이며 배제요인을 포함하고 있지 않을 경우 학습장애로 판별한다고 종합했다.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이상훈이 제시한 학습장애 선별 절차는 (1) 학업성취 저해 외적 요인(장기 결석, 열악한 가정환경)이나 내적 요인(감각이상, 학습 동기나 적응상의 문제)을 고려하고도 학년 수준이나 연령 수준에 비해 지나치게 학업성취 수준이 낮은 경우를 확인한다. (2) 아동의 교과활동 및 교과 외 학교생활 전반을 체계적으로 관찰하고 부모와의 면담을 통해 설명가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