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교육사회학 – 교육현상을 설명하는 이론들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적 이론
[사회과학]교육사회~서 논하시오.hwp 파일정보

[사회과학]교육사회~에 대해서 논하시오 자료설명
– 기능이론(Functionalism) 기능이론은 교육이 사회 전체의 안정과 조화를 유지하는 기능을 갖는다고 주장하는 이론입니다. 교육은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고, 사회 질서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고 이론화되며, 학교는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지식과 가치관을 전달하여 사회의 일원으로서 정착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 갈등이론(Conflict Theory) 갈등이론은 교육이 사회 내의 권력과 이익의 불평등을 유지하고 강화하는데 기여한다고 보는 이론입니다. 교육 제도는 부를 축적하고 불평등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다고 주장되며, 교육은 사회적 계층 간의 갈등을 표출하고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 해석적 이론(Interpretive Theory) 해석적 이론은 교육현상을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하고 해석하는데 초점을 맞춘 이론입니다. 개인의 경험, 의미 부여, 상호작용 등을 중요시하며, 교육은 개인의 사회화와 자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으로 이해됩니다.
이러한 세 가지 이론을 통해 교육현상을 다각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사회과학]교육사회~이론, 해석적 이론 자료의 목차
본문내용 ([사회과학]교육사회~서 논하시오.hwp)
Ⅰ. 교육현상과 기능론적 설명
기능이론은 도덕 교육의 일차적인 기능은 신세대로 하여금 이기주의를 극복하도록 사회화시켜 사회의 생산적인 성원이 되도록 하는 것으로서, 교육은 사회제도의 유지와 국민성의 보존에 기여하며, 모든 학생들에게 그렇게 할 수 있는 기회가 동등하게 돌아가야 한다고 하였다. 그에 의하면 교육은 사회의 구성원을 그 사회에 적합한 존재로 만드는 사회화기능을 담당하는 것이며, 오늘날에는 그것을 학교가 담당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였다.
또 다른 기능주의론자인 파슨스에 의하면 구조는 비교적 오랜 기간 동안 경험을 통하여 안정된 채로 유치되는 사회적 유형이며, 기능은 그 체제의 여러 상태를 유지하거나 변경시키는데 작용하는 힘이라고 주장하였다. 파슨스는 1959년 ‘사회제도로서의 교실 :미국사회에 있어서의 그 기능(The School Class as a Social System :Some of its F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