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의이해 – 임나일본부와 임나일본부설 설명서 다운로드 안내
한국사의이해.hwp~한국사의이해.hwp 파일정보
한국사의이해.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6 Page
🔤 파일종류 : hwp 

📦 파일크기 : 39 Kb
[한국사의이해] 임~ 임나일본부설이란? 자료설명
이 자료는 한국사의이해에서 다루는 임나일본부와 임나일본부설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임나일본부는 16세기 후반부터 17세기에 이르기까지 조선 시대에 활발히 활동한 일본인들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이들은 주로 무인(무리)으로 조선에 들어와 농업, 수공업, 무역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했습니다.
임나일본부설은 이들이 조선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론으로, 일본 관련 문헌을 중심으로 조사하고 있는 학문적 이론입니다. 임나일본부가 조선 사회와 문화에 미친 영향을 다양한 측면에서 탐구하며, 그 결과를 토대로 조선시대 역사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사의이해 – 임~명서 다운로드 안내 자료의 목차
1.임나일본부와임나일본부설
„.임나일본부설의근거
….임나일본부설에관한학설
본문내용 (한국사의이해.hwp~한국사의이해.hwp)
임나(任那)란 대체로 낙동강 서쪽의 가야지역을 가리키는 말이다. 우리 기록에는 매우 드물게 나오는데, 삼국사기에는 신라 문무왕 때 문장으로 이름을 떨친 강수가 원래 임나가라 출신이었다는 언급이 있다. 이렇게 임나가 지역명칭이라면, 임나일본부(任那日本府)란 그곳에 설치된 일본의 관부(官府)를 뜻하게 된다. 즉 임나일본부란 우리나라 삼국시대에 해당하는 시기에 우리가 가야라고 여기는 지역 즉 임나에 있었다는 일본 고대국가의 일종의 식민지 통치기구를 말한다. 
임나일본부의 존재는 일본천왕의 신성화를 추진하는 작업의 일환으로 720년에 완성된 일본서기에만 나오는데 이 임나일본부의 존속시기나 그 성격에 대한 연구자들의 견해는 매우 다양하다. 
종래 일본 내의 통설적인 견해에 따르면, 임나일본부는 왜가 신라를 위시한 삼한지역의 국가들을 평정했다는 369년경에 이 지역에 설치되어 562년 대가야가 멸망하는 시기까지 존속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지금에 와서는 우리의 학자들은 물론이고 일본의 학자까지도 이같이 보
💾 다운받기 (클릭)
⭐ ⭐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