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통합교육을 위한 장애이해 교육과 수업계획안
장애아동 통합교육 ~ 수업계획안.hwp 파일정보
장애아동 통합교육 – 장애이해 교육과 수업계획안.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사범교육)
📜 자료분량 : 20 Page
🔤 파일종류 : hwp 

📦 파일크기 : 131 Kb
장애아동 통합교육 ~ 교육과 수업계획안 자료설명
이 자료는 장애아동 통합교육을 위한 장애이해 교육과 수업계획안이라고 추측됩니다. 이 자료는 장애아동과 함께하는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교사들이 장애아동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포함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교육과 수업계획안은 장애아동의 다양한 학습 요구에 맞춰 구체적인 교육 방법과 계획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자료를 통해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효과적인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장애아동 통합교육을~ 교육과 수업계획안 자료의 목차
Ⅰ.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1. 특수교육의 정의
2. 특수교육의 대상
3. 특수교육의 제공 과정
4. 통합교육의 정의
5. 최소제한환경
6. 통합교육의 당위성
7. 물리적 통합과 정서적 통합 사례
1. 특수교육의 정의
2. 특수교육의 대상
3. 특수교육의 제공 과정
4. 통합교육의 정의
5. 최소제한환경
6. 통합교육의 당위성
7. 물리적 통합과 정서적 통합 사례
Ⅱ. 장애우 교육의 지향점 및 강조점
❖ 통합교육의 이점과 통합교육을 방해하는 요소
Ⅲ. 장애우 교육관련 실제 활동 계획
1. 유치원에서의 장애이해교육
2. 장애에 대한 일반유아의 인식의 형성
3. 유아의 편견 없애기 위한 교육지침(Louise Derman, 1989)
4. 장애이해교육프로그램의 효과 – 선행연구
Ⅳ. 장애이해교육의 실제
1. 학령전 아동을 위한 장애이해 교육교구 세트
2. 장애이해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성
Ⅴ.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교사의 역할
1. 통합교사와 일반교사와의 협력
2. 통합교사에 기대되는 일반교사의 역할
# 첨부 : 장애아동 통합교육 모의수업 계획안
본문내용 (장애아동 통합교육 ~ 수업계획안.hwp)
통합교육의 당위성은 법적인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윤리적 측면, 사회화 측면, 발달적 측면, 경제적 측면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우선 윤리적으로 볼 때, 인간은 태어날 당시부터 사회인으로 살 권리가 있다. 장애아동도 사회에서 적절히 어울려 살아가도록 최대한 도움을 받아야하는 사회의 구성원인 것이다. 사회화 측면에서 보면, 통합교육은 장애유아에게는 사회의 바람직한 구성원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되고, 일반 유아에게는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성숙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된다. 또한 발달적 측면에서 유아기 놀이는 아동의 인지, 사회성, 언어, 도덕성 발달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장애유아도 마찬가지로 또래아동과의 놀이와 상호작용을 통해 많은 발달을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경제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집 근처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두고 멀리 있는 특수시설에 다니는 것은 여러 면에서 낭비이며, 적절한 특수교육적 서비스가 지원되면서 가능한한 많은 장애아동을 일반유아 프로그램에 통합시키는 것이 더 효율
💾 다운받기 (클릭)
⭐ ⭐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