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육을 위한 앎의 방법 연구 자료 다운로드 안내
기독교교육에 있어서~ 관한 연구.hwp 파일정보
기독교교육에 있어서 앎의 방법에 관한 연구.hwp
📂 자료구분 : 레포트 (기타)
📜 자료분량 : 21 Page
🔤 파일종류 : hwp 

📦 파일크기 : 95 Kb
기독교 교육에 있어~ 방법에 관한 연구 자료설명
이 자료는 기독교 교육 분야에서 앎의 방법에 대한 연구를 다룬 것으로 보입니다. 기독교 교육에서 어떻게 지식을 전달하고 습득하는지에 대한 방법론적인 측면을 다루고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연구 자료는 기독교 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나 교육자들에게 유용한 지침이나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독교 교육을 위한~자료 다운로드 안내 자료의 목차
Ⅰ. 서 론 1
Ⅱ. 앎의 철학적 방법론 이해 1
 A. 앎의 방법론적 유형 1
 1. 합리론적 인식론 2
 2. 경험적 인식론 . 3
 B. 앎의 이론적 사상과 교육 4
 1. 합리론적 인식론의 교육 4
 2. 경험론적 인식론의 교육 4
 C. 철학적 앎의 방법의 한계 6
 1. 합리주의 인식론의 한계 7
 2. 경험론적 인식의 한계 7
Ⅲ. 기독교적 앎의 이론적 기초 8
 1. 성서의 앎의 이해 8
 1) 히브리적 앎의 이해 8
 2) 신약에서의 앎의 이해 9
 2. 기독교교육에 있어 앎의 방법의 흐름 10
 3. 현대 기독교교육에 있어 앎의 교육방법적 문제점: “개방교육개념”의 비판 11
Ⅳ. 기독교교육 앎의 적용모델로서 토마스 그룸의 Shared Praxis 12
 1. 앎의 방법으로서 Shared Praxis의 인식론적 근거 12
 2. 토마스 그룸의 교육신학적 배경 14&
본문내용 (기독교교육에 있어서~ 관한 연구.hwp)
기독교는 인식론적 문제와 관련하여 성경이라는 분명한 준거점(reference)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기독교교육을 하는 사람들에게도 매우 흥미 있는 논제이다. 왜냐하면 교육에는 반드시 분명한 목적이 있고, 이 목적의 배후에는 지식의 근거와 배경이 되는 사상이 녹아있고, 교육자는 자신이 선택한 그 ‘지식’에 의해 그의 교육의 목적과 방향, 구체적인 행동원리까지 도출해내기 때문이다. 인식론의 중요성이 바로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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