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 표준화검사법의 특징과 검시실시 방법 분석 및 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과 특징 분석 (교육평가 참고)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 표준화검사법의 특징과 검시실시 방법 분석 및 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과 특징 분석 (교육평가 참고)

교육평가 1-5.hwp 파일정보

교육평가 1-5.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유아교육)
📜 자료분량 : 8 Page
🔤 파일종류 : hwp
📦 파일크기 : 2.0 Mb

2024년 1학기 ~, 개념, 특징 등 자료설명

이 자료는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인 교육평가 자료인 것으로 보입니다. 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 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자료를 활용하여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포트폴리오 평가는 학습자의 성장과정을 포트폴리오로서 정리하고 평가하는 방식으로, 학습자의 능력과 성취를 ganz하게 평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부여와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2024년 1학기 ~ (교육평가 참고) 자료의 목차

가. 공통형: 총 5점
문제: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A형: 학번 끝자리가 1~5
문제: ?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초등학교와 유치원/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고 ?이를 위한 교사역할을 설명하시오(5점).

1) 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

①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②포트폴리오 평가의 개념
③포트폴리오 평가의 특징

2) 초등학교와 유치원/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과 공통점

3) 이를 위한 교사역할

*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평가 1-5.hwp)

가. 공통형: 총 5점
문제: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표준화검사(standardized test)는 검사도구의 내용이나 실시방법, 해석 등이 일반화되고 객관화된 방식으로 실시되는 검사를 말한다. 표준화검사에서는 보편타당한 기준(표준)을 설정하고, 표준에 비교하여 어떤 성향에 대해 해석하고, 어떤 행동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해석하게 된다. 검사 표준화의 목적은 모든 대상에게 동일한 검사조건을 제시하고 유지하여 객관적인 기준에 근거하여 대상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표준화검사의 유형에는 표준화 지능검사, 표준화 성격검사, 표준화 적성검사. 표준화 창의성 검사가 있다. 이 중 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할 수 있는 표준화검사로는 학습준비도검사, 유아 자아개념 검사, 발달진단검사 등이 있다. 다음은 표준화검사의 유형들 중에서 표준화 지능검사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한다.

표준화 지능검사는 개인의 인지적


  💾 다운받기 (클릭)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