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관점에서의 학습에 대한 비교 분석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관점에서의 학습에 대한 비교 분석

행동주의, 인지주의~ 대한 관점.hwp 파일정보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에서의 학습에 대한 관점.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사범교육)
📜 자료분량 : 3 Page
🔤 파일종류 : hwp
📦 파일크기 : 22 Kb

행동주의, 인지주의~ 학습에 대한 관점 자료설명

이 자료는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에서의 학습에 대한 관점을 다룬 것으로 보입니다. 행동주의는 학습을 외부적인 행동과 반응으로 간주하며, 행동을 조작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는 방법으로 강조합니다. 인지주의는 학습을 정보 처리와 지각적인 과정으로 이해하며,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과 사고과정을 중시합니다. 구성주의는 학습을 개인이 지니고 있는 선행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구축하는 과정으로 이해합니다. 이 자료를 통해 각각의 관점에서의 학습에 대한 중요한 특징과 원리를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행동주의, 인지주의~에 대한 비교 분석 자료의 목차

1. 행동주의적 입장
2. 인지주의적 입장
3. 구성주의 학습이론

본문내용 (행동주의, 인지주의~ 대한 관점.hwp)

1. 행동주의적 입장
행동주의적 입장에 따르면 학습이란 자극에 따른 원하는 방향으로의 반응의 변화로써 자극과 반응의 연합에 의한 반복을 말한다. 행동주의적 입장에서 진리란 관찰, 측정, 비교가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행동주의에서는 원하는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강화와 벌의 사용을 중요시 했던 것과 같이 학습에 있어서 또한 강화와 벌은 학습자들의 올바른 반응을 이끌어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여기서 학습자들의 반응은 외현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학습자의 올바른 반응을 체크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의 외현적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의 정도를 판단할 수 있다.


  💾 다운받기 (클릭)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