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성숙주의, 구성주의 영유아 발달 이론에 따른 교사 역할 참고 자료

행동주의, 성숙주의, 구성주의 영유아 발달 이론에 따른 교사 역할 참고 자료

행동주의 성숙주의 ~ 교사 역할.hwp 파일정보

행동주의 성숙주의 구성주의 영유아 발달 이론에 따른 교사 역할.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사범교육)
📜 자료분량 : 2 Page
🔤 파일종류 : hwp
📦 파일크기 : 15 Kb

행동주의 성숙주의 ~에 따른 교사 역할 자료설명

이 자료는 행동주의, 성숙주의, 구성주의 영유아 발달 이론에 따른 교사 역할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행동주의에 따르면 교사는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영유아의 행동을 유도하고 강화시켜야 합니다. 성숙주의에서는 교사는 영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추어 도움을 제공하고 성숙을 촉진해야 합니다. 구성주의에서는 교사는 영유아의 관찰을 통해 그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적절한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 자료를 통해 교사는 다양한 발달 이론을 바탕으로 영유아들을 지원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행동주의, 성숙주의~사 역할 참고 자료 자료의 목차

본문내용 (행동주의 성숙주의 ~ 교사 역할.hwp)

행동주의, 성숙주의, 구성주의, 정신분석학 이론, 생태주의 이론 등 다양한 영유아 발달 이론에 따른 교사 역할의 장점 및 단점을 각각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하세요.

Ⅰ. 성숙주의 이론
– 게젤, 프로이드 에릭슨의 이론들에 근거를 두며 아동은 특정 행동양식에 해당하는 유전적
청사진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본다.
– 또한 행동의 변화는 어떤 행동(발달과업)을 자극하는 생리적 성숙(준비도)과 환경적 상황
의 결과로 일어난다고 본다.
교사의 역할
. 따뜻하고 지지적인 환경을 제공하며, 미리 정해진 학습활동은 거의 없다. 그렇지만 유아들
이 그들의 이해나 기술을 확대시킬 필요가 있을 때는 진행 중인 활동들이 ‘풍성’해 진다.
. 제한점을 정하고 받아들일 수 없는 사회적 행동은 다시 지도한다.
활동
. 유아들의 관심학습에 근거한 단원과 주제들이 소개된다. 즉 유아들이 원할 때 자유롭게
‘샘플’활동을 할 수 있게 주어진다.
각 주제들에 기초한 활동들은 견학을 가거나


  💾 다운받기 (클릭)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