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표현교육론에서 구어의 특성

한국어표현교육론에서 구어의 특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론.docx 파일정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론.docx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3 Page
🔤 파일종류 : doc
📦 파일크기 : 26 Kb

(A+)[외국어로서~ 대해 기술하시오. 자료설명

이 자료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론’에 대한 구어의 특성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구어란 구사체를 의미하며, 구어는 문어와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어는 일상적인 대화나 소통에서 사용되며, 문어보다는 비격식이고 비공식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구어는 언어의 생동감과 실용성을 강조하며, 더욱 자연스럽고 친근한 느낌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 교육에서는 구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어표현교육론에서~론에서 구어의 특성 자료의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론.docx)

말하기는 음성 언어를 매개로 하여 표현을 담당하는 기능으로 볼 수 있다. 말하기는 듣기를 언어 교육에 있어서 각 기능별 연관성과 밀접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상대방의 발화를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듣기와 말하기의 상호순환적인 과정이 필수적이다. 조위수(2008)에서는 듣기는 단순히 분리된 하나의 행동이 아니라 의사소통 상황의 하나로 말하기와 연결시키고 있는 것이며, 듣기와 말하기 영역은 실제 깊은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함께 교육되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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