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부진 학생 지도 전략 참고 자료 다운로드

학습 부진 학생 지도 전략 참고 자료 다운로드

학습 부진 학생의 ~ 지도 전략.hwp 파일정보

학습 부진 학생의 개념 및 지도 전략.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8 Page
🔤 파일종류 : hwp
📦 파일크기 : 462 Kb

학습 부진 학생의 ~개념 및 지도 전략 자료설명

이 자료는 학습 부진 학생에 관한 개념과 지도 전략을 다루고 있습니다. 학습 부진 학생은 학습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지칭합니다. 이러한 학생들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략과 접근 방법이 필요합니다.

학습 부진 학생을 돕기 위한 지도 전략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1. 개별 맞춤 지도 학생 개개인의 학습 수준과 필요에 맞게 맞춤형 지도를 제공합니다.
2. 긍정적인 피드백 학생의 노력과 성취를 인정하고 격려하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3. 협력 학습 학생들끼리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서로 도움을 주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4. 시각적 보조자료 활용 시각적인 자료나 보조 도구를 활용하여 학습 내용을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전략들을 통해 학습 부진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 성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학습 부진 학생 지~참고 자료 다운로드 자료의 목차

가. 학습부진학생의 개념과 특성 및 요인
1) 학습부진학생의 개념
2) 학습부진아의 특징
3) 학습부진아의 요인

나. 학습부진학생 지도를 위한 학습전략 탐색
1) 개별화 학습방법 탐색
2) 개별 처방 학습의 단계
3) 협력학습에 의한 부진학생 지도 방안
4) 협동학습(TAI 학습)에 의한 부진학생 지도 방안
5) 읽기 개별학습 지도안(예시)

다. 부진 학생 지도를 위한 제언

본문내용 (학습 부진 학생의 ~ 지도 전략.hwp)

가. 학습부진학생의 개념과 특성 및 요인

1) 학습부진학생의 개념
학습부진학생은 학생의 지적 능력에 비하여 학업성취가 뒤떨어지는 경우를 말하고, 교육부의 학습부진학생 교육 지원 대책 자료(1997)에 의하면 학습부진학생을 ‘지능 발달 정도(IQ)는 정상이나 읽고, 쓰고, 셈하기(3R`s)를 포함하여 각 교과가 요구하는 최소한의 학업성취 수준에 미달되는 자’로 그 개념을 정의하고 있으며, 박성익(1984)은 ‘정상적인 학교 학습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서도 선수 학습 요소의 결손으로 인하여 설정된 교육 목표에 비추어 볼 때 수락할 수 있는 최저 학업 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 라고 정의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학습부진학생은 한국교육과정 평가원에서 제작한 초3기초학력진단평가의 일정수준에 미달되는 초등학교 4-6학년의 기초학력부진학생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2) 학습부진아의 특징
가) 인지적 특성
학습부진학생의 지능은 정상아보다 다소 낮은 편이고, 어휘력이 부족


  💾 다운받기 (클릭)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