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체벌 찬반 토론 자료 – 다운로드 요청
학생 체벌의 찬성과~ 반대 토론.hwp 파일정보

학생 체벌의 찬성과~ 찬성과 반대 토론 자료설명
학생 체벌 찬반 토~ – 다운로드 요청 자료의 목차
1. 체벌이란?
2. 체벌의 법적 근거
1) 교사 체벌의 헌법적 관점
2) 교사 체벌의 초·중등 교육법적 관점
3. 외국의 체벌 동향
4. 체벌에 대한 찬성의견
1) 해외 학자들의 주장
(1) H. F. Clarizi
(2) Ausubel, Hilgard
2) 교육적 가치의 효과
3) 체벌에 대한 조건부 찬성론
(1) 체벌의 시행지침
(2) 체벌의 기준
(3) 매의 규정
4) 체벌의 종합적 순기능
(1) 질서유지 효과
(2) 자기규율의 학습
(3) 신속한 교육효과
5. 체벌에 대한 반대의견
1) 수단이 목적을 앞선다.
2) 체벌에 의한 부작용의 속출
3) 체벌의 종합적 역기능
(1) 일시적 행동억제 요인
(2) 학습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과 교육성취의 억제
(3) 반항적인 행동의 증가
(4) 교사와 학생 간의 교육적 신뢰관계 파괴
본문내용 (학생 체벌의 찬성과~ 반대 토론.hwp)
1. 체벌이란?
교육의 현장에서 체벌은 교육의 수단으로 한 부분을 차지한다. 그러나 체벌의 개념을 한마디로 단정하기는 어렵다. 교육의 현장에서 훈육을 한다든지, 벌을 준다든지, 체벌을 가한다는 말들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는 엄격한 구분 없이 이들 세 가지 용어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연구자들마다 그 개념을 조금씩 달리하고 있다.
국어사전에서는 체벌을 ‘몸에 직접 고통을 주는 벌’(신기철, 1993)이라고 풀이하였고, 교육학 사전에서는 체벌의 정의를 ‘훈육의 한 방법으로서 특정의 행동을 중단하도록 하기 위해 신체적 고통을 가하는 것’(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1981) 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체벌은 학업성적이 부진하거나 금지되어 있는 일을 범하였을 때와 같은 경우에, 때리거나 세워두거나 식사를 시키지 않는 등의 신체적 고통을 주는 벌을 가함으로써 격려한다든가 그 비행을 교정하는 방법’ 이라고 하여 이들의 풀이와 정의는 약간의 표현을 달리할 뿐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는 일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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