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교육에 적용하는 방법
피아제의 인지발달이~용에 대해서.hwp 파일정보

피아제의 인지발달이~육적 적용에 대해서 자료설명
피아제의 인지발달이~육에 적용하는 방법 자료의 목차
2. 인지발달단계
3.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적용
4. 오개념에 대한 피아제의 입장
본문내용 (피아제의 인지발달이~용에 대해서.hwp)
• 아동은 자신의 경험과 타고난 인지기능을 기반으로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여 지식을 구성
• 피아제는 아동을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독립적인 과학자로 정의
• 아동이 지식을 획득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것 → 도식(스키마)
• 도식은 아동이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자신이 획득한 정보를 조직한 것
→ 사고의 기본단위
• 아동이 자신이 가진 도식을 토대로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지식을 구성하고 발달시켜 나가는 것이 바로 인지 발달이자 학습
• 인지 발달의 과정 → 동화, 조절, 평형화
• 아동에게 새로운 자극이 주어졌을 때 아동이 기존에 가지고 있는 도식에 맞게 이를 해석할 수 있으면, 새로운 자극이 아동의 인지 구조 속으로 거부감 없이 내면화 됨 → 동화
• 만약, 새로운 자극이나 정보를 기존의 도식으로 이해할 수 없게 되었을 때는 이를 해소하기 위해 기존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