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유아의 특성과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 원인과 중재방법에 관한 논문을 다운로드하세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요 (2) .hwp 파일정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중재방법을 논하세요 자료설명
1. 특성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는 주의 집중력이 떨어지고, 과잉 활동성이 높으며 자기통제능력이 부족합니다. 이로 인해 학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2.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
– 심리동기론 행동문제의 원인은 자극에 대한 반응이 과잉 또는 부족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중재방법으로는 학습된 자극 통제, 보상 시스템 구축 등이 있습니다.
– 사회학습 이론 행동문제는 사회적 보상 또는 처벌에 의해 형성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중재방법으로는 적절한 모델링, 사회적 보상 시스템 도입이 필요합니다.
– 인지이론 행동문제는 정보 처리 및 인지과정의 이상으로 설명됩니다. 중재방법은 인지 재구성, 전략적 가르침 등이 있습니다.
– 생태학적 시스템 이론 행동문제는 개인, 교실, 가정 등 다양한 시스템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이해됩니다. 중재방법은 시스템적 접근, 환경 변화 등이 필요합니다.
– 질적 관계이론 행동문제는 관계 속에서 형성되며, 상호작용적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합니다. 중재방법으로는 적절한 관계 구축, 소셜 스킬 교육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모델을 이용하여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행동문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중재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을 다운로드하세요. 자료의 목차
Ⅱ. 본론
1. 신체 생리학적 모델
2. 정신 역동적 모델
3. 행동주의적 모델
4. 인지주의적 모델
5. 생태학적 모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요 (2) .hwp)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and Hype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란 충동성, 과잉행동, 부주의한 행동이 발달에 적절하지 않은 상태에 있으며, 이로 인해 일상적인 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를 말합니다. ADHD는 이전에는 주의력결핍장애(ADD)로만 정의되었으나 해당 유아의 공동행위가 과도한 행위이기 때문에 현재 용어로 변경되었습니다. 주의력 분산, 충동과 과잉, 결합 등의 형태를 띠고 있어 주의력을 유지할 수 있느냐, 임무 수행에 집중할 수 있느냐의 문제를 말합니다. 대응하는 아기는 과도한 활동과 충동을 보일 수 있으며, 사회적 상호작용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ADHD는 다양한 연구를 했지만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연관성이 발견됐습니다. 그러나 ADHD는 다양한 상호작용으로 인한 종합적인 장애입니다. ADHD가 있는 유아의 60~70%는 2세 이전에 증상이 나타나고 학령기가 다가와야 명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이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