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특성과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에 대한 논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특성과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에 대한 논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을 논하세요.hwp 파일정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특성을 간략히 설명하고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을 논하세요.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8 Page
🔤 파일종류 : hwp
📦 파일크기 : 19 Kb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중재방법을 논하세요 자료설명

이 자료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특성과 그에 따른 행동문제 해결을 다루는 것으로 보입니다.

1. 바이올렛의 행동주의 모델
– 원인 주의력결핍으로 인한 자극에 대한 탐색적 반응으로 이해
– 중재방법 정해진 규칙과 일정한 보상을 통한 행동 강화

2. 알버트 반더 콜크의 행동수정 프로그램
– 원인 행동의 결과에 따라 학습된 행동으로 이해
– 중재방법 원하는 행동을 강화하고 원하지 않는 행동을 감소시키는 훈련

3. 존 보울비의 인지행동이론
– 원인 주의력결핍으로 인한 인지적 처리결함으로 이해
– 중재방법 인지적 전략 향상 및 자기통제 능력 강화를 통한 행동 개선

4. 미슬렐 슈퍼의 인지-사회-감정적 모델
– 원인 주의력결핍이 사회적 상호작용과 감정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관점으로 이해
– 중재방법 사회기술 및 감정조절 프로그램을 통한 행동 조절 지원

5. 제롬 프랭크의 인간중심치료
– 원인 주의력결핍이 내적 욕구 충족에 어려움을 주는 것으로 이해
– 중재방법 개인의 내적 욕구를 이해하고 이를 충족시키는 방법을 통한 행동 개선

이러한 다양한 개념적 모델을 적용하여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특성에 맞는 행동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중재방법을 통해 효과적인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재방법에 대한 논의 자료의 목차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의 개념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특성
3.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

결론

참고문헌
서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도 지난 10년간 행동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등 파괴적 행동장애와 함께 국내 심리복지 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하지만 ADHD가 아동기에 행동장애로 인식되기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관련 연구도 약물치료를 제외한 유병률의 이론적 검토 등 기초연구에 더 중점을 두고 있어 구체적인 치료방법과 효과에 대한 지원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는 실정이며 발달장애나 정신지체아는 특별한 필요가 있고 기능 저하는 성인까지 이어져 사회적학술적 관심이 많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ADHD와 같은 행동장애는 `조금 달라졌다`, `크면 괜찮을 거다`라는 통념등에 의해 도움을 받을 만한 장애로 인정받기까지 비교적 오랜 시간이 소요된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ADHD 아동을 위한 다양한 치료 프

본문내용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을 논하세요.hwp)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의 개념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는 어린 시절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지속적인 주의 산만, 과도한 활동, 충동 등이 특징이다. 집중력 장애(ADHD)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포함한 부모, 형제자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등의 가장 일반적으로 관찰되는 증상 중 하나로 연령수준에 비해 지나치게 주의 산만하고 그로시 또는 성급한 행동을 하는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이다 .남자아이가 여자아이에 비해 39배 많고 유아기부터 행동특성을 갖기도 하지만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문제행동이 명확해지는 경우가 많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에 대한 개념은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하나는 원인적인 접근이며, 다른 하나는 현상적인 접근이다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특성

(1)과잉행동
ADHD 아동의 대다수는 과잉행동의 증상이 있으며, 이 중 60~70%가 2세 이전에 증상을 보이지만 수면 중 정상


  💾 다운받기 (클릭)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