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 특성과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 원인과 중재방법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을 논하세요.hwp 파일정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중재방법을 논하세요 자료설명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는 주의력 부족, 과잉행동, 위축된 자제력, 감정조절 어려움 등의 특성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들은 자극에 예민하고 쉽게 쉬는 것을 싫어하며, 일상 생활에서 지속적인 지시와 지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바탕이론 모델 행동문제는 자아개념, 태도, 가치관 등의 내적인 요인에서 비롯될 수 있으며, 중재는 자아개념의 성장과 긍정적 가치관 형성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2. 학습이론 모델 행동문제는 환경적 요인과 학습력 부족에서 비롯될 수 있으며, 중재는 적절한 학습환경 제공과 긍정적 보상 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3. 발달이론 모델 행동문제는 발달 단계에서의 어려움과 부적응에서 비롯될 수 있으며, 중재는 발달적 니즈를 충족시키고 발달단계에 맞는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환경이론 모델 행동문제는 주변 환경과의 불일치에서 비롯될 수 있으며, 중재는 환경적 요구에 부응하고 적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의사소통이론 모델 행동문제는 의사소통 부족과 의사소통 방식에서 비롯될 수 있으며, 중재는 적절한 의사소통 기술을 가르치고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모델을 적용하여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들의 행동문제를 이해하고 적절한 중재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제 원인과 중재방법 자료의 목차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특성
3.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
결론
참고문헌
서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도 지난 10년간 행동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등 파괴적 행동장애와 함께 국내 심리복지 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하지만 ADHD가 아동기에 행동장애로 인식되기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관련 연구도 약물치료를 제외한 유병률의 이론적 검토 등 기초연구에 더 중점을 두고 있어 구체적인 치료방법과 효과에 대한 지원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는 실정이며 발달장애나 정신지체아는 특별한 필요가 있고 기능 저하는 성인까지 이어져 사회적학술적 관심이 많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ADHD와 같은 행동장애는 `조금 달라졌다`, `크면 괜찮을 거다`라는 통념등에 의해 도움을 받을 만한 장애로 인정받기까지 비교적 오랜 시간이 소요된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ADHD 아동을 위한 다양한 치료 프
본문내용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을 논하세요.hwp)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는 어린 시절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지속적인 주의 산만, 과도한 활동, 충동 등이 특징이다. 집중력 장애(ADHD)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포함한 부모, 형제자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등의 가장 일반적으로 관찰되는 증상 중 하나로 연령수준에 비해 지나치게 주의 산만하고 그로시 또는 성급한 행동을 하는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이다 .남자아이가 여자아이에 비해 39배 많고 유아기부터 행동특성을 갖기도 하지만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문제행동이 명확해지는 경우가 많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에 대한 개념은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하나는 원인적인 접근이며, 다른 하나는 현상적인 접근이다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특성
(1)과잉행동
ADHD 아동의 대다수는 과잉행동의 증상이 있으며, 이 중 60~70%가 2세 이전에 증상을 보이지만 수면 중 정상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