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특성과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에 관한 논문입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을 논하세요.hwp 파일정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중재방법을 논하세요 자료설명
1. 바이오-생리적 모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는 뇌의 화학물질 불균형으로 인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로 인해 주의 집중력이 부족하고 촉박함을 느끼며 반복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중재 방법으로는 행동 치료나 의약품 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2. 심리적 모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는 정서적인 문제나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한 중재 방법으로는 상담이나 치료적 환경 조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사회문화적 모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는 가정이나 사회적 환경에서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중재 방법으로는 가정 내 환경 개선이나 사회적 지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4. 생태학적 모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는 개인의 발달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중재 방법으로는 학교나 가정에서의 교육적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5. 강화-학습 모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는 부적절한 행동이 강화되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한 중재 방법으로는 적절한 행동 강화나 피드백 시스템을 도입하여 행동을 조절하는 방법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관한 논문입니다. 자료의 목차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특성
3.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
결론
참고문헌
서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도 지난 10년간 행동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등 파괴적 행동장애와 함께 국내 심리복지 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하지만 ADHD가 아동기에 행동장애로 인식되기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관련 연구도 약물치료를 제외한 유병률의 이론적 검토 등 기초연구에 더 중점을 두고 있어 구체적인 치료방법과 효과에 대한 지원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는 실정이며 발달장애나 정신지체아는 특별한 필요가 있고 기능 저하는 성인까지 이어져 사회적학술적 관심이 많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ADHD와 같은 행동장애는 `조금 달라졌다`, `크면 괜찮을 거다`라는 통념등에 의해 도움을 받을 만한 장애로 인정받기까지 비교적 오랜 시간이 소요된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ADHD 아동을 위한 다양한 치료 프
본문내용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을 논하세요.hwp)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는 어린 시절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지속적인 주의 산만, 과도한 활동, 충동 등이 특징이다. 집중력 장애(ADHD)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포함한 부모, 형제자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등의 가장 일반적으로 관찰되는 증상 중 하나로 연령수준에 비해 지나치게 주의 산만하고 그로시 또는 성급한 행동을 하는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이다 .남자아이가 여자아이에 비해 39배 많고 유아기부터 행동특성을 갖기도 하지만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문제행동이 명확해지는 경우가 많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에 대한 개념은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하나는 원인적인 접근이며, 다른 하나는 현상적인 접근이다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특성
(1)과잉행동
ADHD 아동의 대다수는 과잉행동의 증상이 있으며, 이 중 60~70%가 2세 이전에 증상을 보이지만 수면 중 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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