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디지털교육을 위한 교수매체 및 인공지능 활용사례 분석

유아 디지털교육을 위한 교수매체 및 인공지능 활용사례 분석

디지털교육.hwp 파일정보

디지털교육.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유아교육)
📜 자료분량 : 17 Page
🔤 파일종류 : hwp
📦 파일크기 : 1.0 Mb

2024년 1학기 ~량과 디지털역량 등 자료설명

이 자료는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로 유아 디지털교육에 관한 내용을 다룬 것으로 보입니다. 교수매체를 활용한 유아 디지털교육에 대한 아이디어와 방법론, 그리고 인공지능의 개념과 원리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인공지능이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미래 유아교사가 가져야 할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역량에 관한 정보도 포함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자료를 활용하여 유아 디지털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유아 디지털교육을 ~지능 활용사례 분석 자료의 목차

– 인공지능의 개념과 원리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를 자세하게 기술하였습니다.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을 명확하게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상세하게 서술하였습니다.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20점)
(1) 유아교육에서 교수매체의 흐름
(2) 유아 디지털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
① 스마트폰/스마트패드 ② AR/VR ③ 3D 프린터, 3D 펜 등 기타 디지털 매체
2) 각 교수매체의 장단점
① 태블릿 PC ② AR ③ VR

2. 인공지능의 개념 및 원리를 제시하고,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1) 인공지능의 개념 2) 인공지능의 역사
3) 인공지능의 원리
4) 일상생활과 교육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 사례
(1

본문내용 (디지털교육.hwp)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

(1) 유아교육에서 교수매체의 흐름
유아는 추상적 사고가 어렵기 때문에, 17세기 코메니우스의 《세계도회》를 시작으로 프뢰벨 은물, 몬테소리 교구 등의 사례처럼 과거부터 오감각을 통한 유아용 교수매체가 활용되었다. 그리고 1950년대에는 TV와 그림책 비디오가 최초로 교수매체로서 도입되었다. 또한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기초로 유아들이 TV와 시청각 미디어를 통해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지식과 행동을 학습한다는 이론이 대두되었다. 그러나 과거의 TV와 비디오는 일방향적 특성으로 유아들이 수동적인 관찰을 통해 공격적 행동을 모방하는 부정적 결과가 많이 우려되었다. 반면, 최근의 디지털 TV는 쌍방향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유아교육의 교수매체로서 긍정적으로 평가받는다.

과거의


  💾 다운받기 (클릭)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