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인지발달]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성(전조작기), 유아기의 언어발달 특징

[유아기 인지발달]~어발달 특징.hwp 파일정보

[유아기 인지발달]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성(전조작기), 유아기의 언어발달 특징.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4 Page
📦 파일크기 : 17 Kb
🔤 파일종류 : hwp

[유아기 인지발달]~기의 언어발달 특징 자료설명

[유아기 인지발달]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성(전조작기), 유아기의 언어발달 특징

[유아기 인지발달]~기의 언어발달 특징 자료의 목차

본문내용 ([유아기 인지발달]~어발달 특징.hwp)

[유아기 인지발달]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성(전조작기), 유아기의 언어발달 특징

I.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성(전조작기)

유아기의 인지적 사고는 논리적인 조작이 아직 미숙한 시기이다. 조작이란 과거에 있었던 사건을 내면화시켜 서로 관련지을 수 있는 것, 즉 논리적인 관계를 지을 수 있는 것을 뜻하는데,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의 네 단계 중 두 번째 단계에 해당한다. 이 단계는 논리적인 조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조작기라고 하는데, 전조작기 중에서도 전개념적 사고 단계(preconception)에 속한다고 보고 있다. 이 단계는 영아기에 발달한 도식이 내적표상(representation)으로 전환되는 시기로 사물을 상징적으로 조작할 수 있지만 성숙한 개념을 활용하지는 못한다.
전조작기의 사고는 경직되어 있고 한 번에 한 가지 측면에만 관심이 제한되고, 사물을 외관만으로 판단한다. 전조작기의 아동은 추상적인 개념을 거의 이해하지 못한다. 뿐만 아니라 사실과 공상과의 차이도 깨닫지 못한다.


  💾 다운받기 (클릭)  


📁 추천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