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커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실무 활용 가이드 (자료 다운로드 포함)
워커의 실제적 교육~정 개발모형.hwp 파일정보
워커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자연과학)
📜 자료분량 : 4 Page
🔤 파일종류 : hwp 

📦 파일크기 : 33 Kb
워커의 실제적 교육~ 교육과정 개발모형 자료설명
이 레포트는 워커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대한 설명과 분석을 담고 있는 자료입니다. 교육훈련 분야 종사자나 교육과정 개발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워커 모형의 단계별 과정과 실제 적용 사례를 이해하는 데 유용한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워커의 실제적 교육~ 다운로드 포함)
자료의 목차
1.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토대 다지기(강령, platform)
(2) 숙의(deliberation)
(3) 설계(design)
(4) 워커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대한 평가
참고문헌
(1) 토대 다지기(강령, platform)
(2) 숙의(deliberation)
(3) 설계(design)
(4) 워커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대한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워커의 실제적 교육~정 개발모형.hwp)
1.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20세기 전반기에 교육과정은 D. Snedden, F. Bobbitt, W. Charters, R. Tyler 등에 의해 발전하였다. 특히 타일러식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개발 패러다임은 상당한 기간 동안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였다. 이런 패러다임을 비판적으로 넘어서기 위한 노력은 클리바드의 `Tyler Rationale`이라는 논문, 애플(M. W. Apple)의 교육과정 사회학(Ideology and Curriculum, 1979)과 함께 슈왑(J. J. Schwab)의 `The Practical`(1969, 1971, 1973, 1983) 논문 시리즈에서 나타났다.
슈왑은 당시에 시대정신으로 유행하던 사회과학의 자연과학 흉내내기를 반대했다. 사물과 자연세계의 질서와 경험을 체계화하는 과학기술의 세계와 구체적인 인간과 인간이 개인적 혹은 집단적으로 만나는 인간세계를 탐구하는 사회과학의 세계는 다른 것이라고 보았다. 더구나 자연과학의 이론적 세계와 사회과학의 실제
20세기 전반기에 교육과정은 D. Snedden, F. Bobbitt, W. Charters, R. Tyler 등에 의해 발전하였다. 특히 타일러식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개발 패러다임은 상당한 기간 동안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였다. 이런 패러다임을 비판적으로 넘어서기 위한 노력은 클리바드의 `Tyler Rationale`이라는 논문, 애플(M. W. Apple)의 교육과정 사회학(Ideology and Curriculum, 1979)과 함께 슈왑(J. J. Schwab)의 `The Practical`(1969, 1971, 1973, 1983) 논문 시리즈에서 나타났다.
슈왑은 당시에 시대정신으로 유행하던 사회과학의 자연과학 흉내내기를 반대했다. 사물과 자연세계의 질서와 경험을 체계화하는 과학기술의 세계와 구체적인 인간과 인간이 개인적 혹은 집단적으로 만나는 인간세계를 탐구하는 사회과학의 세계는 다른 것이라고 보았다. 더구나 자연과학의 이론적 세계와 사회과학의 실제
💾 다운받기 (클릭)
⭐ ⭐ ⭐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