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교육학 신론 (2016개정증보판) 다운로드 안내
수학교육학신론(20~판)황혜정외.pdf 파일정보

수학 교육학 신론~수학 교육학 신론 자료설명
수학 교육학 신론 ~판) 다운로드 안내 자료의 목차
제1장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제1절. 수학교육학의 성립
1. 심리학과 수학교육학
2. 수학과 수학교육학
제2절. 수학교육학의 개념 및 구조 탐색
1. 수학교육학의 개념과 관련된 기존의 연구
2. 수학교육학의 개념적 구조 탐색을 위한 모형
가. 수학기초론
나. 수학사
다. 수학교육과정론
라. 수학교재론
마. 수학 교수, 학습론
바. 수학교육평가
사. 수학 문제해결
아. 수학교육공학
제2장. 수학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제1절. 수학교육의 필요성
제2절. 수학교육의 목적
1. 정신도야성
2. 실용성
3. 문화적 가치 및 심미성
제3장. 수학교육의 발달
제1절. 수학교육 근대화 운동
1. 페리의 수학교육 근대화 운동
2. 클라인의 수학교육 근대화 운동
3. 무어의 수학교육 근대화 운동
제2절.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
1.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의 요인
2.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의 방향
3. 수학교육 현대화 운동의 비
본문내용 (수학교육학신론(20~판)황혜정외.pdf)
제1장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제1절. 수학교육학의 성립
1. 심리학과 수학교육학
심리학과 수학교육학
* 기여: 심리학의 연구방법을 수학교육학에 가져다 쓸 수 있음
* 부정적인 면: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너무 많이 강조
2. 수학과 수학교육학
수학과 수학교육학
* 기여: 학문적수학과 학교 수학간의 연계, 수학적 지식의 구조를 보여줌, 수학적 사고를 구체적으로 보여줌
* 부정적인 면: 하향식 (지식의 구조를 확인 → 학생에 맞게 번역)
1. 정신도야성
정신도야성
: 수학은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정신적 능력을 배양’ 하는 정신력을 도야시키는 소재가 됨
1) 엄밀성: 사고의 정확성 → 일반사고에도 수학적 엄밀성 적용
2) 간결성: 최소한의 언어로 최대한의 의미를 표현하려는 수단
3) 논리성: 논리 정연한 추론과정
4) 일반성: 주어진 특정 상황에 대한 분석을 거쳐 그 결과를 추상화시켜 유사한 다른 상황에 적용
2. 실용성
3. 문화적 가치 및 심미성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