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행정조직의 기획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한 서술 (참고자료 사회복지 행정조직의 기획의 개념 필요성.hwp)

사회복지 행정조직의 기획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한 서술 (참고자료 사회복지 행정조직의 기획의 개념 필요성.hwp)

사회복지 행정조직의~ 서술하시오.hwp 파일정보

사회복지 행정조직의 기획의 개념 필요성에 대해서 서술하시오.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3 Page
🔤 파일종류 : hwp
📦 파일크기 : 15 Kb

사회복지 행정조직의~ 대해서 서술하시오 자료설명

이 자료는 사회복지 행정조직의 기획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사회복지 행정조직의 기획은 조직 내외에서 발생하는 변화와 요구에 대응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과정입니다.

사회복지 행정조직의 기획은 조직 내 분업과 협력을 조직화하여 원활한 업무수행을 돕습니다. 또한, 리더십과 의사소통을 강화하고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기획을 통해 목표를 명확히 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 분야는 다양한 사회문제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기획이 중요합니다. 효과적인 기획을 통해 유익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행함으로써 사회복지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예산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고 성과를 측정하여 조직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복지 행정조직의 기획은 조직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며, 사회복지 서비스의 품질 향상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회복지 행정조직의~념 필요성.hwp) 자료의 목차

본문내용 (사회복지 행정조직의~ 서술하시오.hwp)

사회복지 행정조직의 기획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기획이란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을 결정하는 과정`이며 특정한 상황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계획은 기획에서 도출된 결론인 결정된 행동노선으로 특정의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획이란 여러 가지 정보를 종합하여 목표달성을 위한 여러 가지 대안을 모색하고, 그중에서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는 미래지향적이고 지속적이며 능동적인 의사결정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기획은 동태적 개념이고, 계획은 정태적 개념으로서 정의되며, 기획은 특정의 상황을 만들어 가는 과정의 활동인 반면에 계획은 기획의 결과인 만들어진 특정의 상황이라 할 수 있다. 기획의 개념을 몇 학자의 견해를 통하여 개괄적으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Gilbert와 Specht(1977 : 1)는 기획을 통찰력, 체계적 사고, 조사, 행동노선, 대안의 선택에서 가치선호의 행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장래 일의 방향을 통제하려는 의도적


  💾 다운받기 (클릭)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