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의 공급주체와 민영화 시장화에 관한 논고
사회복지정책론[10~책론[10].hwp 파일정보
사회복지정책론[10].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5 Page
🔤 파일종류 : hwp 

📦 파일크기 : 19 Kb
사회복지의 공급주체~한 생각을 논하시오 자료설명
이 자료는 사회복지정책론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자료는 국가공급(공공)과 민간공급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국가공급은 정부나 공공기관이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며, 안정적이고 균일한 서비스 제공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관리비용이 높고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는 단점도 있습니다. 반면 민간공급은 시장 경쟁을 통해 효율성을 높일 수 있고 창의적인 서비스가 등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서비스의 불균형성과 이윤 추구 우려 등의 단점도 있습니다.
한국의 사회서비스사업 민영화 및 시장화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존재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민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경쟁을 통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주장하며, 정부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을 지지합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서비스의 불균형성이 발생할 수 있고, 이윤 추구가 사회적 가치 추구를 압도할 우려도 있습니다. 따라서 민영화와 시장화를 추진할 때에는 균형을 잘 맞춰야 한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사회복지의 공급주체~시장화에 관한 논고 자료의 목차
Ι.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 국가공급
1) 특징
2) 장단점
2. 사회복지 민간공급
1) 특징
2) 장단점
3. 사회서비스사업 민영화와 시장화
1) 민영화란?
2) 민영화와 시장화 논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정책론[10~책론[10].hwp)
사회복지의 공급주체는 국가 혹은 지방자치단체에서 공급하는 공적공급과 사회복지법인, 종교단체, 기업체, 자원봉사단체와 같은 비영리 기관에서 민간공급으로 크게 나뉜다.
김영종(2019)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우리나라 사회복지시설의 운영주체 현황은 지자체시설 8.0%(직영 2.1%, 위탁 5.9%), 민간 설치 및 운영 시설 92.0%(사회복지법인 10.8%, 기타 법인 7.8%, 법인 외 단체 0.9%, 개인 72.4%이다〃 위탁 운영하는 것까지 민간과 관련되어 있는 공급이라 본다면, 전달하는 측의 대부분(97.9%)은 사적시설이라 할 수 있겠다. 그러나 민간공급의 상당수가 정부의 보조금 혹은 기부금을 통해 운영이 되고 있기 때문에 공적공급 공급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현 정부인 문재인 정부가 국가주도의 복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결코 공적공급의 힘이 약하다 보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의 공급주체에서 공적공급과 민간공급의 특징 및 장단점
김영종(2019)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우리나라 사회복지시설의 운영주체 현황은 지자체시설 8.0%(직영 2.1%, 위탁 5.9%), 민간 설치 및 운영 시설 92.0%(사회복지법인 10.8%, 기타 법인 7.8%, 법인 외 단체 0.9%, 개인 72.4%이다〃 위탁 운영하는 것까지 민간과 관련되어 있는 공급이라 본다면, 전달하는 측의 대부분(97.9%)은 사적시설이라 할 수 있겠다. 그러나 민간공급의 상당수가 정부의 보조금 혹은 기부금을 통해 운영이 되고 있기 때문에 공적공급 공급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현 정부인 문재인 정부가 국가주도의 복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결코 공적공급의 힘이 약하다 보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의 공급주체에서 공적공급과 민간공급의 특징 및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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