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Case Management) 자료 다운로드 안내
사례관리 (case~000336.hwp 파일정보

사례관리 (case~anagement) 자료설명
사례관리 (Case~자료 다운로드 안내 자료의 목차
1.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1) 탈시설화
2) 연속성 없이 조각난 서비스 전달체계
3) 서비스의 단편성
4) 복잡한 욕구
5) 사회적 지지체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6) 비용효과에 대한 관심 증가
2. 우리나라의 등장배경
Ⅱ. 본 론
1. 사례관리의 정의
2. 사례관리의 목적
3. 사례관리의 모델
1) 사례관리자에 따른 분류모델
2) 서비스 전달방법에 따른 분류모델
4. 사례관리의 과정
1) 사정 (assessment)
2) 계획 (planning)
3) 연결 (linkage)
4) 지속적 점검 및 평가 (monitoring)
5) 옹호 (advocacy)
5. 사례관리자 (case manager)의 역할
1) 직접서비스
2) 간접서비스
3) 통합적 역할
Ⅲ. 결 론
본문내용 (사례관리 (case~000336.hwp)
현재 사례관리는 재가중심 영역, 정신보건 영역, 직업재활 영역, 노인복지 영역, 아동 및 가정복지 영역 등에서 포괄적이고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특히 만성 정신질환자들의 재활치료에 있어 그 핵심요소로 인정되고 있는 사례관리 (Intagliata 1982)는 이미 그 유용성이 입증되어 있고 (Intagliata 1982 ; Kanter 1982 ; Renshaw 1988 ; Thornicroft 1990), 정신분열병 치료에 효과적이었다고 McG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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