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제 자료 다운로드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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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의 이론과 ~관리의 이론과 실제 자료설명
사례관리의 이론과 ~자료 다운로드 안내 자료의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사례관리에 대한 시각 맞추기
1. 사례관리의 개념
2. 사례관리의 목적
3. 사례관리의 구성
4. 사례관리의 기능과 사례관리자의 역할
5. 사례관리의 과정과 단계별 기능
Ⅲ. 사례관리 워크샵
1. 사례접수(intake 자료 예시)
2. 사정
Ⅰ. 의뢰 경위 및 자료수집 과정
Ⅱ. 내담자의 주호소 문제와 욕구
Ⅲ. 가족특성
Ⅳ. 문제와 강점 사정
Ⅴ. 목표수립 및 개입계획
Ⅵ. 사례회의 결과
Ⅳ. 맺는 글
본문내용 (사례관리의 이론과 ~이론과 실제.hwp)
따라서 본고에서는 우리 나라에서 보다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사례관리라는 용어를 중심으로 다양한 학자의 정의를 살펴보고 공통요인을 종합하여 사례관리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였음.
1. 사례관리의 개념
○ 사례관리는 사회복지실천의 전통적인 방법인 개별실천, 집단실천, 지역사회복지의 몇 가지 측면을 통합적으로 적용한 사회복지실천의 핵심적인 기술중의 하나이며(김성천 외 공저, 2000), 서비스를 조정하고 사회복지사의 책임성을 실천하는 과정이며,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클라이언트의 권리를 보장하는 방법임(Betsy S. Vourlekis et al, 1992).
○ 사례관리의 대표적인 학자인 목슬레이(Moxley, 1989, 김만두, 1993 재인용)에 의하면 사례관리를 대인서비스 실천의 다양한 분야에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사정한 후 복합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적절한 서비스, 기회 또는 급여를 확인하고 포괄적인 서비스 계획을 개발하며, 각종서비스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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