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A형 –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 비교 설명 참고 자료
[방통대 유아교육학~010559.hwp 파일정보

[방통대 유아교육학~ 비교 설명하시오. 자료설명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은 두 가지 다른 접근 방식을 제시합니다. 드라이커스는 부모의 행동이 자녀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며, 부모의 행동을 통해 자녀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반면에 고든은 부모와 자녀 사이의 관계를 중요시하며, 이를 통해 자녀의 행동 및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강조합니다.
드라이커스의 이론은 부모의 행동 변화를 통해 자녀의 행동을 개선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고든의 이론은 부모와 자녀 간의 관계를 통해 자녀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자 하는 측면이 강조됩니다.
이 두 이론을 비교해보면, 드라이커스는 부모의 행동 변화를 중심으로 한 접근 방식을 제시하고 있으며, 고든은 부모와 자녀 사이의 관계를 강조하는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두 이론은 부모교육에서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며, 자녀의 발달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방통대 유아교육학과~교 설명 참고 자료 자료의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A형]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교육의 개념
1) 부모교육의 정의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부모교육의 목적과 활동
4) 부모교육의 기본가정
2.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1)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의 발달과정
2)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
3) 부모교육의 원리
4) 자녀의 양육원리
(1) 생활태도와 양식
(2) 직접목표와 행동전략의 파악
(3) 잘못된 행동에 대한 이해와 행동통제 전략
5)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평가
6) 민주적인 갈등해결 방법
3. 고든의 부모 효율성 훈련
1) 부모 효율성 훈련이론의 발달과정
2)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
3) 부모교육의 원리
4) 자녀의 양육원리
(1) 부모의 수용성 수준 파악하기
(2) 문제의 소유자 파악하기
(3) 상호성장을 돕는 경청기술들
(4) 부모입장 알리기
(5) 민주적
본문내용 ([방통대 유아교육학~010559.hwp)
Ⅱ. 본론
1. 부모교육의 개념
1) 부모교육의 정의
부모교육은 “부모가 부모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부모역할을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교육적인 활동”으로 정의된다.
부모교육이라는 용어는 “부모를 어떻게 가르치느냐?”와 연관 지어 생각되었는데 1960년대 이전의 부모 교육은 교사나 전문가들이 부모를 교육시키는 즉, 부모의 입장에서 보면 ‘교육 받는다’는 소극적인 의미로 여겨졌다. 그러나 미국의 헤드스타트 운동이나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의 확대로 소극적인 의미는 바뀌었는데, 1960년대 이후부터 부모교육은 교사나 전문가와 가정의 부모가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작용 하는 것으로 이해되기 시작했다.
일반적으로 부모교육은 부모 참여, 부모 개입, 부모 훈련, 부모 역할하기 등의 용어와 혼용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여러 정의들에서 부모교육 또는 부모훈련 자녀교육 및 발달을 위해 교육받는다는 소극적 의미가 강하고, 부모참여 또는 부모개입은 가정과 교육기관이 동등한 입장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