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육평가B 중간과제 완벽 가이드: 표준화검사법 활용법

방통대 교육평가B 중간과제 완벽 가이드: 표준화검사법 활용법

교육평가 B.hwp 파일정보

교육평가 B.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유아교육)
📜 자료분량 : 10 Page
🔤 파일종류 : hwp
📦 파일크기 : 1.0 Mb

2024년 1학기 ~유 그것의 실시과정 자료설명

이 방송통신대 자료는 2024년 1학기 교육평가 B 과목의 중간과제물입니다. 과제 내용은 표준화검사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 특징, 검사 실시 방법, 교육평가의 개념과 종류 및 방법, 그리고 유아교육에 적용 가능한 타당한 두 가지 평가 방법과 그 이유 및 실시 과정을 서술하는 것입니다. 즉, 표준화 검사를 중심으로 한 교육평가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적용 능력을 평가하는 과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에는 이 과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와 팁들을 제공하면 좋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표준화 검사(예: 웩슬러 지능검사, K-TEA 등)를 예시로 들어 각 항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사례를 제시하는 방식으로 작성하면 효과적일 것입니다.

방통대 교육평가B ~준화검사법 활용법
자료의 목차

가. 공통형: 총 5점
문제: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사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문제: ?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을 기술하고(10점) ?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5점) ?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0점)

1. 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
1) 교육평가의 개념
2) 교육평가의 종류
3) 교육평가의 방법
(1) 평가 목적과 대상의 명료화 (2) 평가 내용 및 시기의 구체화
(3) 평가 방법 및 절차의 설계 (4) 문항의 제작
(5) 모범답안 및 채점기준표 작성 (6) 채점상의 유의점 진술
(7) 평가실시와 결과 분석 및 보고 (8) 평가결과의 피드백

2. 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
1) 준거참조평가 2) 정의적 영역의 평가

3. 그것의 실시과정

본문내용 (교육평가 B.hwp)

문제: ?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을 기술하고(10점) ?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5점) ?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0점)

1. 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

1) 교육평가의 개념

평가(evaluation)는 값을 헤아려 메기는 것으로 어떤 사물의 가치나 수준 따위의 정도를 평정하는 것이다. 평가의 사전적 의미는 가치를 따지고 판단한다로 물건이나 현상의 가치가 얼마인지를 알아보는 것인데, 어떤 활동의 결과가 모두를 만족시킨다면 그 활동은 좋다는 것이고 만족하지 않는다면 좋지 않다는 것이다. 이처럼 평가는 어떤 물건이나 활동 등의 효과나 가치, 정도, 수준 등이 어떠한지를 판단하는 활동으로, 이러한 평가를 교육활동에 적용하는 것이 교육평가이다.

교육평가라는 용어는 1930년대 타일러(Tyler)가 본격적으로 사용하였다. 타일러에 따르면 교육평가는 교육 프로그램이 실제로 의도하는 목표의 성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그는


  💾 다운받기 (클릭)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