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교사상과 교직관 참고 자료 다운로드

바람직한 교사상과 교직관 참고 자료 다운로드

바람직한 교사상과 ~직한 교직관.hwp 파일정보

바람직한 교사상과 바람직한 교직관.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사범교육)
📜 자료분량 : 13 Page
🔤 파일종류 : hwp
📦 파일크기 : 39 Kb

교사관, 교사상, ~상, 바람직한교사상 자료설명

이 자료는 바람직한 교사상과 교직관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교사상과 교직관은 교사들이 가져야 할 바람직한 태도와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자료를 활용하면 교사로서 바람직한 태도와 역할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바람직한 교사상과 ~참고 자료 다운로드 자료의 목차

교사관, 교사상, 교직관, 바람직한 교사상, 바람직한교사상
바람직한 교사상과 바람직한 교직관

1. 바람직한 교사상
가. 바람직한 교사상
나. 바람직한 교사의 특성
2. 교직관의 유형
가. 성직관
나. 노동직관
다. 공직관
라. 전문직관
(1) 전문직의 기준
(2) 교직의 전문성
(3) 교직의 전문적 위상을 하락시키는 요인
(4) 교직 전문성의 신장 방안

교사라면 바람직한 교사상을 지향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바람직한 교사의 특성은 교육자, 철학, 시대, 사회에 따라 대단히 다양할 수 밖에 없다. 우리나라의 경우 인품과 윤리를 갖춘 스승으로서의 교사를 이상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반면 선진 외국의 경우에는 실력과 교육력을 갖춘 전문직업인으로서의 교사를 이상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었다. 이상적이고 바람직한 교사의 특징 역시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학습 및 생활을 지도하는 교육자로서 교사들은 아동들을 좋아하고, 가르치기를 좋아하며, 인

본문내용 (바람직한 교사상과 ~직한 교직관.hwp)

바람직한 교사상과 바람직한 교직관

1. 바람직한 교사상

가. 바람직한 교사상

‘바람직한 교사상’이란 용어에서 ‘바람직한’에 대한 국어사전적 의미는 ‘좋다고 여길만한’, ‘바랄만한 가치가 있는’이다(이희승, 2001). 바람직한 교사상은 좋다고 여길만한 교사의 모습, 바랄만한 가치가 있는 교사의 모습으로 해석할 수 있다.
좋다고 여길만하거나 바랄만한 가치가 있는 바람직한 교사의 모습은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달라지는 상대적인 성격을 지닌다. 같은 시대, 사회 안에서도 교육철학, 교육기관의 유형, 그리고 교사 각자의 교육적 신념, 학부모들의 요구, 학생들의 선호에 따라서 바람직한 교사의 모습은 제각각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바람직한 교사상을 한마디로 규정하기는 대단히 조심스러우면서 또한 어렵고 복잡하다고 할 수 있다.
양상명(1980)의 연구에 의하면 바람직한 교사상으로 일반사회인의 59.0%가 사랑과 열성이 있는 교원에


  💾 다운받기 (클릭)  


다운받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