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과 편견 교육에 대한 논고
다문화교육 반편견교~여 논하시오.hwp 파일정보

다문화교육 반편견교~에 대하여 논하시오 자료설명
이 자료를 통해 우리는 다문화사회에서 다양성을 존중하고 인종, 문화, 종교 등의 차이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는 중요성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자료는 학교나 사회에서 다문화교육과 반편견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이나 사례를 제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 자료를 통해 다문화사회에서의 상호이해와 존중을 장려하고, 편견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문화교육과 편견 ~ 교육에 대한 논고 자료의 목차
Ⅰ. 서 론
Ⅱ. 다문화교육 및 반편견교육
1. 다문화 교육
1) 다문화 교육의 개념
2) 다문화 교육의 목표
3) 우리나라에서의 다문화교육의 의미
4) 영유아기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5) 다문화 교육의 내용
① 상호 의존성 교육
② 다양성 인식을 위한 교육
③ 유사점 인식을 위한 교육
④ 평화로운 갈등 해결을 위한 교육
6) 다문화 교육을 위한 전략
①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사의 태도에 대한 반성
② 다문화적 인식의 촉진
③ 상호의존성 개념의 경험할 기회를 제공
④ 유사점 인식의 촉진
⑤ 다양성의 인식 증대
⑥ 평화로운 갈등 해결위한 교육 실시
7) 다문화 교육시 주의점
2. 반편견교육
1) 반편견 교육의 정의
2) 반편견 교육의 목표
① 자신의 정체감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② 다양성에 대해 감정이입적인 상호작용 촉진하기
③ 편견에 대한 비판적 사고 기르기
④ 편견에 대하여 행동하기
3) 반편견 교육의 필
본문내용 (다문화교육 반편견교~여 논하시오.hwp)
이러한 방식은 삶의 겉모습만을 소개할 뿐이지 다양한 삶의 가치, 방식, 신념 등을 경험하고 그것을 표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 못한다. 이렇게 각국의 음식, 집, 의복, 민속춤등을 특별한 행사를 소개하는 식으로 활동하게 되는 교육과정으로 유아는 이국적 차이를 단순히 즐길 수 있을 뿐이지 그 안에 깃든 다양한 삶의 가치, 방식, 신념 등을 경험하기 어렵다.
2. 반편견교육
1) 반편견 교육의 정의
`반편견 교육`이란 유아들의 정체감과 함께 편견에 대응하는 능력을 길러주어 기존의 선입견, 고정관념 및 편견을 극복하도록 만들어주는 적극적인 교육을 말한다. Derman-Sparks & The ABC Task Force(1989)의 반편견 교육에 대한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반편견 교육은 어린이들이 받는 억압에 직면하고, 좀더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함께 편견에 대응하기위해 노력하는 지적ㆍ정서적 능력을 길러주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유아로 하여금 차이점에 대한 지각, 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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