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 판소리 장단 정리 파일 다운로드 안내
[국악] 판소리 장~ 장단 정리.hwp 파일정보
[국악] 판소리 장단 정리.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12 Page
🔤 파일종류 : hwp 

📦 파일크기 : 328 Kb
[국악] 판소리 장~ 판소리 장단 정리 자료설명
이 자료는 판소리 장단에 대한 정리 자료로, 전통 국악인 판소리의 고유한 장단 구성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판소리는 한국의 전통적인 장르로, 특유의 장단 구성과 리듬이 돋보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자료를 통해 판소리의 장단 구조를 이해하고, 그 특징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국악을 좋아하는 분들이나 판소리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국악 판소리 장단 ~파일 다운로드 안내 자료의 목차
1. 진양조
2. 중모리
3. 중중모리
4. 자진모리
5. 휘모리
6. 엇모리
7. 엇중모리
9. 그 외 기타 장단
본문내용 ([국악] 판소리 장~ 장단 정리.hwp)
1. 진양조
진양은 판소리 및 산조장단 가운데 가장 느린 장단이다.
『조선창극사』에는 진양이 김성옥이 처음 발견한 것이라 하는데, 이 말이 맞는지, 혹은 딴 악곡에 쓰이던 것을 김성옥이 판소리에 처음 적용한 것인지 알 길이 없다.
진양이 판소리 밖에서 쓰이는 용례에는 산조와 육자백이가 있다. 산조는 판소리 가락을 기악화한 것이라고 생각되므로 주목되는 것은 육자백이다. 육자백이가 전라도 대표적인 민요로 꼽히며, 전라도와 그 인접지역에서 예부터 널리 불리워지던 것이므로 진양은 육자백이에서 나왔다고 짐작된다.
진양의 종류는 ‘느린 진양’ ‘진양’ ‘자진 진양’으로 분류되는데 진양을 중심으로 늦거나 빠르거나, 속도에 따라서 구별될 뿐 박수는 똑같다. ‘자진 진양’은 ‘세마치’라고도 한다.
진양은 판소리 및 산조장단 가운데 가장 느린 장단이다.
『조선창극사』에는 진양이 김성옥이 처음 발견한 것이라 하는데, 이 말이 맞는지, 혹은 딴 악곡에 쓰이던 것을 김성옥이 판소리에 처음 적용한 것인지 알 길이 없다.
진양이 판소리 밖에서 쓰이는 용례에는 산조와 육자백이가 있다. 산조는 판소리 가락을 기악화한 것이라고 생각되므로 주목되는 것은 육자백이다. 육자백이가 전라도 대표적인 민요로 꼽히며, 전라도와 그 인접지역에서 예부터 널리 불리워지던 것이므로 진양은 육자백이에서 나왔다고 짐작된다.
진양의 종류는 ‘느린 진양’ ‘진양’ ‘자진 진양’으로 분류되는데 진양을 중심으로 늦거나 빠르거나, 속도에 따라서 구별될 뿐 박수는 똑같다. ‘자진 진양’은 ‘세마치’라고도 한다.
1-1. 대목
수궁가 중 토끼업고 세상에 나오는 대목, 심청가 중 범피중류·추월만정 대목, 적벽가 중 삼고초려 대목, 춘향가에서 적성가긴·사랑가 등이 있다.
1-2. 박자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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