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수행중심의 말하기 지도 방안 자료 다운로드 안내

과제수행중심의 말하기 지도 방안 자료 다운로드 안내

과제수행중심의 말하~ 지도 방안.hwp 파일정보

과제수행중심의 말하기 지도 방안.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사범교육)
📜 자료분량 : 21 Page
🔤 파일종류 : hwp
📦 파일크기 : 55 Kb

과제수행중심의 말하~ 말하기 지도 방안 자료설명

이 자료는 말하기 수업에서 과제 수행을 중심으로 한 지도 방안을 다루고 있습니다. 말하기 과제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법과 전략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해 학생들이 직접 주제를 설정하고 발표하는 경험을 쌓을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타인과 소통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유용한 자료입니다.

과제수행중심의 말하~자료 다운로드 안내 자료의 목차

본문내용 (과제수행중심의 말하~ 지도 방안.hwp)

기존의 말하기 교육은 주로 반복 훈련과 연습을 통해 기본 구조 및 문형을 기계적으로 숙달시키는 것이었다. 이러한 교육 방식은 교실 밖 실제상황에서의 의사 전달 활동으로의 직접적인 전이를 불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말하기 수업은 학습자를 의사소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정보의 공유, 의미의 협상, 상호작용과 같은 의사 소통 과정 속에서 언어를 통해서 중재되는 과제를 완수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재 또한 과제 중심의 학습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고안하여야 한다.
효율적인 말하기 학습 지도를 위해 말하기의 전반적인 특징을 살펴보고, 말하기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 분석을 통해 말하기의 구체적인 학습 지도 방안을 제시하겠다. 이러한 구체적 지도 방법의 제시를 위해 과제 중심의 한국어 교재 「말이 트이는 한국어」(Pathfinder in Korean)를 사용하였다.
2. 말하기의 특징

말하기의 특징을 살펴보는 것은 결국 말하기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


  💾 다운받기 (클릭)  


다운받기 (클릭)